시대 구분
「삼국사기」 | 1145, 김부식, 인종 | ||
상대(내물 직계) | 중대(무열 직계) | 하대(내물 방계) | |
「삼국유사」 | 1281, 일연, 충렬왕 | ||
상고(혁거세~지증왕) | 중고(법흥왕~진덕 여왕) | 하고(무열왕~혜공왕) | 하고(선덕왕~경순왕) |
중앙 통치 체제
수상 - 시중(중대), 상대등(하대)
귀족 회의 기구 - 화백 회의(만장일치제)
집사부(진덕 여왕 때 설치) 이하 14부(신문왕때 완성)
아래 13부 - 병렬적 위치, 각 부의 장관(주요 관서에 임명)은 2~3명을 둠(복수장관제)
통일 이전 기존 10부 | 통일 이후 추가 14부 |
법흥왕 - 병부 | 문무왕 - 우이방부, 선부 |
진평왕 - 위화부, 조부, 승부, 예부 | 신문왕 - 공장부, 예작부 |
진덕 여왕 - 영객부, 창부, 좌이방부, 집사부(진흥왕의 '품주' 개편) | |
무열왕 - 사정부(진흥왕의 '경' 개편) |
골품제 - 1~5등급 자색(진골만), 6~9등급 비색(6두품 이상), 10~11등급 청색(5두품 이상), 12~17등급 황색(4두품 이상)
신분에 따른 상한선 존재 - 진골(이벌찬, 자), 6두품(아찬, 비), 5두품(대나마, 청), 4두품(대사, 황), 3~1두품(평민화)
골품제 편입 - 고구려 왕족(6두품), 백제계(5두품)
6두품 - 신라 골품제의 한계를 느끼고 당의 빈공과에 시험을 쳐 합격하는 경우가 많음(최치원, 최승우, 최언위, 김운경)
가옥의 규모, 복색(관등에 따라 차등), 수레 등 일상 생활까지 규제
관직 - 진골(중시령, 도독, 사신), 6두품과 진골(시랑 · 경, 군태수, 현령)
지방 통치 체제
9주(행정 기능 강조) - 도독 파견(원성왕)|총관(문무왕)|군주(지증왕)
5소경(전략적 요충지) - 사신 파견(수도 편재성 보완)
군 · 현 - 태수, 현령 파견
촌 - 촌주(토착 세력을 임명)를 두어 관리(지방 농민은 촌에 편입)
향 · 부곡 - 반란이 일어났던 지역(농민보다 더 많은 농납 부담), 거주 이전의 자유X(통제를 위해)
상수리 제도 - 지방 귀족을 수도에 머물게 하여 지방 세력을 견제{기인제도(고려)와 경저리 제도(조선)로 계승}
외사정 파견(문무왕) - 지방 행정 통제와 지방관 감찰을 위해 설치한 외관직(주마다 2인 파견)
군사조직
중앙군(직업군) - 9서당(신라+고구려+백제+말갈 모두 포함, 민족 융합 정책, 군사력 강화, 군사력 핵심)
지방군(농민군) - 10정{지방 행정 조직과 일원화, 한주(국경지대)에 2개의 정 그 외의 9개 주마다 1개 설치}
특수군 - 5주서, 3변수당, 만보당
민정문서(신라 장적, 신라 촌락 문서) - 1933년 일본 도다이지(동대사) 쇼소인(정창원)에서 발견
작성목적 - 조세 징수와 노동력 징발의 자료(국가 재정 확보 목적)
촌주가 매년 변동 사항을 조사 - 3년 마다 다시 작성(지방관이 작성X)
조사 대상 - 서원경(청주) 부근 4개 촌락의 호 수, 인구 수, 나무(유실수) 수, 소 · 말의 수, 토지의 종류와 면적(증감X) 등
기준 - 사람은 성별, 연령으로 6등급(총 12등급)
호구(가호) - 사람의 많고 적음(재산의 정도 차이)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어 파악(상상연~하하연 - 공연)
계연 - 촌락별 호구의 규모를 나타내는 기준 수치
토지 종류 | 촌주위답, 내시령답, 관모전답은 소작하지 않고 공동 경작 |
연수유전답 | 민전, 총 토지 면적의 97%차지(정전) |
촌주위답 | 직역의 대가로 조세 납부를 면제받는 촌주의 땅 |
내시령답 | 내시령이라는 관리에게 지급되는 일종의 관료전(소유권, 토지) |
관모전답 | 관청 운영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지급된 토지(국가수조지) |
마전 | 촌락 공동 경작 토지 |
재산 상속과 분배에 대한 내용 기재X, 주민들 이름 기재X
토지 제도
원칙 - 왕토사상(관념적) / 실제 - 개인 소유 토지 존재(민전), 국유지(공전)
녹읍 - 수조권+노동력 징발권+공납 징발권(상속 불가)
관료전 - 수조권(공전을 내지 않고 관리들에게 사전을 냄)
식읍 - 공신, 왕족에게 주는 토지와 농민(상속 가능)
불교
교종 - 경전 연구, 교리 중시(경전의 이해를 통해 꺠달음을 추구)
교종 5교 | ||
계율종 | 자장(선덕 여왕) | 양산 통도사 |
열반종 | 보덕(무열왕) | 전주 경복사 |
법성종 | 원효(문무왕) | 경주 분황사 |
화엄종 | 의상(문무왕) | 영주 부석사 |
법상종 | 진표(경덕왕) | 김제 금산사 |
승려
원효(617~686)
6두품 출신, 당 유학X
한국식 불교의 이해 기준 확립 - 「대승기신론소」, 「금강삼매경론」, 저술
「십문화쟁론」 저술 -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종파 간 대립 극복(고구려, 백제, 신라 대립 극복 이념) 목적(화쟁 사상 주장)
일체유심조 -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림
「화엄경소」 저술 - 화엄 사상 연구
불교 대중화 - 아미타 신앙 강조(누구나 '나무아미타불'만 외치면 극락정토에 갈 수 있음(정토 신앙 - 정토종 창시)
- 무애가를 지어 백성 교화
의상(625~702)
진골 출신, 당 유학O, 지엄의 문하생
양양 낙산사 창건 - 제자 양성
「화엄일승법계도」 저술 - 화엄 사상 정립(원융회통 사상, 일즉다 다즉일 - 왕권 강화)
아미타(사후세계) 신앙+관음(현세구복) 신앙 - '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'
신라에 관음 신앙을 확산시킴
문무왕에게 청해 도성건립을 중단시킴
원측(613~696)
당유학O, 현장(삼장법사)의 문하생
유식학(교종)의 대가 - 경전 해석의 대가
섭론종(구 유식학)을 (신)유식학으로 창시(독자적 발전시킴)
서명학파 형성 - 티벳불교에 영향, 제자들이 신유식학파 형성
「인왕경소」, 「해심밀경소」(원효도 저술) 저술
혜초(704~787)
당, 인도, 중앙아시아 순례
「왕오천축국전」(인도 기행문) 저술 - 중국 둔광 석굴에서 발견(현재 파리 국립 도서관에 보관)
원광(541~630)
수나라에 군사를 요청하는 '걸사표'를 보냄(진평왕)
세속오계를 만듬
선종(중국화된 종파) - 참선, 마음 중시(구체적인 실천 수행을 통해 마음속에 내재된 깨달음 중시)
직지인심, 이심전심, 불립문자, 견성오도(돈오), 즉시성불 - 실천적 성격(개혁적, 호족과 연계)
신라 하대 귀족사회의 분열과 지방 세력의 성장으로 지방에 확산(사회 개혁 추구)
왕실도 포섭하려 하였으나, 지방 호족이 결연에 더 집중
호족의 후원으로 선종 9산(9산선문), 쌍봉사철감선사탑 성립
고려왕조 개창의 사상적 기반 마련
도의 선사(당에서 남종선을 배우기 위해 유학한 후, 신라로 돌아와 남종선 도입)가 장흥 보림사에서 가시산파 개창
풍수지리 사상 - 신라 하대 선종 승려인 도선에 의해 당으로부터 전래(선종과 함께 유행)
석탑
신라 중대 석탑
이중기단 위 3층 석탑 양식 유행(안정감 중시), 사리 봉안 목적
감은사지 3층 석탑(신문왕, 682) - 양탑(2개의 탑), 터만 남음
불국사 3층 석탑(석가탑) - 「무구정광대다라니경」 발견(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본), 수학 지식을 활용하여 제작
다보탑 - 수학 지식을 활용하여 제작
화엄사 4사자 3층 석탑
신라 하대 석탑
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 - 기단과 탑신에 부조로 불상을 새기는 양식
승탑 - 선종의 영향, 승려 사리 봉안, 8각원당형이 기본형
흥법사 염거화상탑, 태안사 적인선사 승탑,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
불상
석굴암 보존불+11면 관음 보살상 - 석굴암의 석굴은 수학 지식을 활용하여 제작
동종
삼원사 동종(성덕사) - 현존하는 제일 오래된 동종(725)
성덕 대왕 신종(에밀레종, 봉덕사종, 경덕왕~혜공왕) - 성덕왕의 공덕을 기리기 위해 제작
천문학
김암 - 천문학에 조예가 깊음(당 유학파, 음양학, 점복술, 은형술의 신경지를 개척)
물시계 제작 담당 관청인 누각전 설치(성덕왕)
신라 말~고려 초 당의 선명력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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